본문 바로가기
인생철학

철학가 플라톤, 그는 누구이고 어떤 철학을 펼쳤는가

by 선한 사람 알비 2024. 6. 16.

철학가 플라톤이라면 학교에서 수업시간에 자주 듣는 인물이다. 이 사람이 누구이고 어떤 철학을 펼쳤는가? 철학가를 알아야 이 인물의 말하는 인생철학을 배울 수 있다. 인생철학을 알려주는 이 인물의 배경을 이해해보면 내가 적용할 수 있는 철학을 현실적으로 적용할 수 있다. 

 

 

플라톤은 다양한 서양 학문에 영향을 끼치는 그리스의 철학자이다. 그는 소크라테스의 제자, 아리스토텔레스의 스승이며, 대학의 원형인 고등 교육 기관 ‘아카데메이아’의 교육자이다. 사상가, 객관적 관념론의 창시자이다. 

 


플라톤은 아카데메이아에서 다양하고 넓은 주제를 강의했다. 특히 정치학, 윤리학, 형이상학, 인식론 등 많은 철학적 논점으로 이야기하였다. 비록 일부 편지는 단지 그의 이름을 붙여서 전해지지만, 플라톤이 쓴 진짜 대화편은 모두 온전하게 전해진 것으로 여긴다. 그러나 학자들의 협상에 따라, 그리스인들이 플라톤의 것으로 생각하는 ‘알키비아데스 I’과 ‘클레이 토론’ 등과 같은 대화편은 의심스러우며 ‘데모도 코스’와 ‘알키비아데스 II’ 등과 같은 대화편은 대개 위조되었다고 판단한다. 편지는 거의 모두 위조되었다고 대개 여기며, 예외로 일곱 번째 편지만 위조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있다. 플라톤 저술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게 그의 대화편이다.

 


소크라테스는 플라톤의 대화편에 자주 등장하는 주요 등장인물이다. 플라톤의 대화편에 있는 내용과 주장 가운데 무엇이 소크라테스의 것이고 플라톤의 것인지에 관해 많은 논쟁이 있었다. 왜냐하면 소크라테스는 남긴 저술이 없기 때문이다. 이 문제를 종종 ‘소크라테스의 문제’라고 부른다. 그러나 플라톤은 소크라테스의 가르침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는 게 확실하다. 따라서 수많은 플라톤의 아이디어, 적어도 그의 초기 연구는 소크라테스에게서 가져오거나 발전시켰을 것이다.


그가 이성 우위의 전통을 가진 서양 철학에 미친 영향은 엄청나게 크다. 영국 철학자인 화이트헤드는 “서양의 2000년 철학은 모두 플라톤의 각주에 불과하다”라고 말했으며, 시인 에머슨은 “철학은 플라톤이고, 플라톤은 철학이다”라고 평할 정도다.


플라톤 교육의 목적은, 인간의 영혼이 육체와 결합한 충동적이며 감각적 욕망을 추구하는 정욕과, 육체와 결합하지 않으며 불 사적인 순수한 이성으로 되어 있다고 하고, '이성'은 매우 순수한 것이지만 이 세계의 배후에 있는 완전 지성 실 체계인 이데아를 직관할 수 없으며 세상에 탄생하여 육체 속에 듦으로써 이데아를 잊고 있다. 


이 잊었던 이데아를 동경하는 마음이 에로스이며, 현상을 보고 그 원형인 이데아를 '상기'하여(상기설), 인식하는 것이 진리라고 한다. 그리고 인간의 이성적 부분의 덕이 지혜이며, 정육점 부분의 덕을 절제, 이성의 명령에 복종하여 정욕을 억압하는 기개의 덕을 용기라고 하는 것이다. '올바름 또는 정의란 여러 덕이 알맞게 그 기능을 발휘할 때의 상태를 말한다.' 그는 이러한 덕론을 통하여 인간 개인의 윤리학을 논하였다. 하지만 정의의 실현은 개인의 덕을 달성하는 것으로 이루어지지 않는다고 하여 사회 전체의 윤리설을 주장하였다. 그것이 그의 '국가'이다.